이것저것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 도입: 뒷광고 논란 해소할까

§포츈쿠키§ 2023. 9. 22.

네이버가 블로그에 내돈내산 기능을 도입하면서, 그동안 계속 제기돼왔던 뒷광고 논란 해소 여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돈내산 인증 기능은 네이버의 AI 검색 서비스인 '큐:' 및 AI 챗봇 '클로바X' 등을 향상시키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돈내산 인증 기능 소개

 

 

네이버는 20일 블로그 PC 버전에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인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블러거가 내돈내산 아이콘을 클릭하고 1년 이내에 방문하거나 구매한 이력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증 정보가 첨부된 글은 '내돈내산 리뷰가 포함된 글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인증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배너가 표시됩니다.

 

블로그 창작자들은 네이버페이를 통한 구매, 네이버 주문 및 예약을 통한 방문 내역을 연동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게시글을 작성한 것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페이를 통한 결제 이력만 인증 가능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주문형 페이, 블로그마켓, 네이버 장보기 등 쇼핑 내역과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등 방문 내역을 연동할 수 있으며, 향후 영수증 및 카드 내역을 통한 인증 정보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공지]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이 오픈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그팀입니다. 내가 직접 구매한 제품이 너무 괜찮을 때! 오늘 다녀온 맛집이 매우 ...

blog.naver.com

내돈내산 인증의 목적

네이버가 내돈내산 인증을 도입한 이유는 블로그 창작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블로그에 게재된 후기나 광고가 실제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에 기반한 것임을 사용자들에게 보장하고자 합니다.

콘텐츠 품질 향상과 AI 검색의 연계

네이버 블로그에 내돈내산 인증 기능이 보편화되면 양질의 콘텐츠가 늘어나고 사용자들의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네이버는 AI 검색 서비스 '큐:'를 적용하고 AI 챗봇 '클로바X'를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콘텐츠 품질 향상을 통해 AI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검색 결과의 신뢰도 향상은 핵심적인 목표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방대한 콘텐츠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 검색의 주요 강점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가 생성형 AI 시대에도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포부를 볼 수 있었습니다.


내돈내산 인증 기능 도입으로 네이버는 블로그 창작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며, 블로그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노력은 검색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검색 결과와 블로그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검색 경험을 만들어내기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