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제로콜라 당뇨 다이어트 정말 괜찮을까

§포츈쿠키§ 2020. 12. 11.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주로 먹는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이 바로 이와 같은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설탕(즉, 당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로콜라 당뇨 다이어트 이와 같은 것들이 많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로콜라

 

개인적으로 저는 술을 거의 마시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식자리에 가면 대부분 음료수를 마시는데 아무래도 건배할 때 같이 마시다 보면 저도 모르는 사이에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고 있더라고요. 최근에 배가 많이 나오고 몸이 좀 피로한데 이게 당분을 많이 섭취해서 그런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제로콜라와 같은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음료수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음료수는 진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것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제로콜라 칼로리 0이 맞을까?

보통 우리가 많이 마시던 콜라 1캔에는 각설탕 9개 분량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엄청 많은 갯수죠. 최근에는 큰 캔으로도 많이 나오고 특히 피자나 치킨 등을 시킬 때 보통 주문하는 1.5리터짜리를 컵에 따라 마시다 보면 정말 많은 양의 당분을 섭취하게 됩니다. 콜라 250ml 기준으로 100칼로리라고 하니 대략 계산해보면 될 것 같네요.
 
제로콜라 칼로리를 보면 0이라고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로 0칼로리라서가 아니라 100미리당 0.24칼로리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의 경우 법적으로 100ml 당 4kcal까지는 0이라고 표시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시를 0칼로리라고 한 것이지 실제 물처럼 완전히 0칼로리는 아니라고 하네요. 하지만 콜라를 입에 달고 살지 않는 한 칼로리로 인한 걱정은 크게 없겠죠.

 

제로콜라 당분 함량은?

설탕이 들어가지 않는 대신에 '아스파탐' 이라는 합성 감미료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1캔(200미리) 기준으로 0.1그램이 들어가는데 설탕보다 약 200배 더 단맛을 낸다고 하네요. 그리고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단백질로 소화가 된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누구는 이 성분이 인슐린 분비에 좋지 않다, 다른 누구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렇게 의견이 좀 갈렸습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할 수는 없지만 대다수의 의견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쪽이 많았습니다. (먹어도 몸 밖으로 방출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무엇이든지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좋지 않겠죠. 하지만 최소한 일반 콜라나 사이다랑 비교했을 때 제로콜라를 마시면 최소한 설탕으로 인한 당뇨 걱정은 조금 덜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로콜라 다이어트 효과는? 

제로콜라 다이어트 관련해서는 헬스 유튜버로 유명한 김계란씨 영상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을 한 번 참고해 보세요.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정보를 전달해 주니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제로콜라 부작용 있을까?

뭐든지 정도가 지나치면 부작용이 있을 수밖에 없겠죠. 제로콜라가 일반 콜라보다 낫다는 것은 동일한 양을 섭취했을 때 좋다는 것이지 물처럼 입에 달고 산다면 그건 장담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같은 양의 음식을 먹었을 때를 기준으로 판단을 해야지 치킨 반 마리 먹던 사람이 한 마리로 양을 늘려놓고 제로콜라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그것 또한 어불성설인 거 같습니다. 뭐든지 적당히 정도를 지켜야겠죠.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