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머인유즈/그래머인유즈(중급)

1. 대부분 잘 모르는 현재진행형 동사의 숨겨진 여러 의미 알아보기

§포츈쿠키§ 2020. 1. 17.

영어에서 가장 햇깔리는 것중에 하나가 현재형과 현재진행에 관한 겁니다. 어쩔때 현재진행을 써야되고 어쩔 때 단순현재를 써야할지. 그냥 다 외워야 되는건 아니지만 가끔은 의미적으로 이해하려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 예외도 존재하구요. 앞으로 현재진행형의 의미 및 단순현재의 의미 및 사용법. 그리고 이 둘을 어떻게 구분하고 어떤 상황에서 쓰는지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현재진행은 Be동사 + V~ing형태의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뒤에 본동사 앞에 주어에 형태에 맞게 Be동사를 적절히 적어주고 뒤에 나오는 본동사에 ing를 붙여줘서 만들고 있죠. 보통 가장 기본은 ~하는 중이다. 라는 진행의 의미를 갖지만 그 외에도 몇가지 부가적인 의미가 더 있으니 자세히 알아봅시다.

 

1. 말 그대로 말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것.

예) Sam is in his car. He is on his way to work. He is driving to work.

지금 샘은 차 안에 있으면서 일터로 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직접 운전해서 가고있는 상황을 말한다면 여기서 He's driving은 일터로 가고 있는 지금 그 순간 샘이 운전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 

 

 

2. 무언가를 하고 있는 상황을 말할 때. 무언가를 하기 시작했고 아직 일을 끝내지 않은 상황을 이야기 할 때.

여기서 핵심은 Action이 말하는 순간에 일어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어떤 책을 읽고 있고 친구랑 대화하다가 아래와 같은 문장을 말했다고 가정할 때

예) I'm reading a really intersting book at the moment. It's about a dog that....

위 문장에서 말하는 사람은 친구와 대화하는 그 순간에 책을 읽고 있는건 아니다. 그가 말한 건 강아지에 관한 책을 읽기 시작했고 아직 그 책을 다 읽지는 않았다는 말을 의미한다. = I'm in the middle of reading it.

 

3. Today / This week / This year 등 현재와 연관된 기간을 이야기하는 단어들과 같이 쓸 수 있다. 

예) A: He's working hard today. (not He works hard today) / B: Yes, He has a lot to do.

The company I work for isn't doing so well this year.

 

4. 현재 시점과 관련된 변화를 나타낼 때 쓰이며 특히 아래 단어들과 같이 많이 쓰인다.

현재시재랑 많이 쓰이는 단어목록

Get, Change, become, increase, rise, fall, grow, improve, begin, start

예) Is your Russian getting better? (not Does your Russian get better?)

The price of the house is increasing very fast. (not increases)

At first I didn't like my job, but I'm beginning to enjoy it now (not I begin)

* 그냥 현재시재를 쓰면 항상 그러한 것을 나타내는 의미이므로 곰곰히 따져보면 이해가 된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