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되움되는 정보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 급여 특례

§포츈쿠키§ 2023. 10. 26.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 급여 특례는 한부모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사용하면서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기존 육아휴직 급여는 근로자의 통상임금의 80%를 최대 1년 동안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한부모 근로자의 경우, 배우자의 소득이 없기 때문에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소득이 크게 줄어들어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2023년 8월 1일부터 한부모 근로자의 육아휴직 급여를 기존보다 20% 상향 지급하는 특례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특례 제도를 적용받는 한부모 근로자는 육아휴직 3개월까지 통상임금의 100%, 나머지 9개월은 통상임금의 6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 급여 특례의 대상

육아휴직급여 특례 신청 절차

  1. 고용보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육아휴직급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아래 신청서 첨부)
  2. 신청서와 함께 한부모가족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육아휴직 기간 동안의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등을 첨부하여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합니다.
  3. 관할 고용센터에서 서류를 검토하고 육아휴직급여를 지급합니다.

고용노동부 육아휴직급여신청서.hwp
0.08MB

한부모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육아휴직급여 특례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수급종료: 구직활동 시작하시는 분들께

총 수급 횟수 7회, 총 기간 180일에 걸친 실업급여 수급이 종료되었습니다. 처음 실업급여를 받을 때는 6개월이라는 여유가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시간은 순식간에 지나갔네요. 처음 4회차

broadmap.info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 급여 특례 관련 많이 묻는 질문

1. 육아휴직 급여 특례는 언제부터 적용되나요?

2023년 8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2. 육아휴직 급여 특례를 적용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위에서 설명한 절차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3. 육아휴직 급여 특례를 적용받으면 육아휴직 급여가 어떻게 달라지나요?

육아휴직 3개월까지 통상임금의 100%, 나머지 9개월은 통상임금의 6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육아휴직 급여는 근로자의 통상임금의 80%를 최대 1년 동안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4. 육아휴직 급여 특례를 적용받으면 소득공제가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육아휴직 급여는 비과세 소득으로, 소득세 신고 시 소득공제 대상입니다.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 급여 특례는 한부모 근로자의 육아휴직 사용률을 높이고, 안정적인 양육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한부모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육아휴직급여 특례를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feat. 개인사업자 소지자)

직장인의 실업급여 신청방법 제대로 알아봅시다. 추가로 요새는 개인사업자를 소지한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실업급여 신청 대상이 되는지, 수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broadmap.info

 

 

 

실업인정 재취업활동 입증방법 정리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구직활동에 대한 것을 증명하고, 이를 검토 후 승인하는 실업인정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앞에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던 것 처럼, 구직급여를 지급한느 것은 단순히

broadmap.info

 

 

조기재취업수당 자격 및 청구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하는 곳에 취업도 하고, 조기재취업수당 받고 1석 2조의 효과를 얻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실업급여는 단순히 실직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국가에서 단순히

broadmap.info

댓글

💲 추천 글